3LESS

가정 밖 청소년 인식개선 2D 게임

위기 청소년들의 사회 복귀를 방해하는 인식 문제, 게임으로 물리치다!

김정이
agnesjin97@gmail.com


프로젝트 소개

가정 밖 청소년

가출이란 ‘가정을 버리고 집을 나감.’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현장 리서치를 통해 듣게 된 가출 청소년들의 가출 원인은 이들이 가정을 버린 것이 아니라 탈출한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3LESS는 가출 청소년이라는 용어 대신, 가정과 사회로부터 소외된 '위기 청소년' 또는 '가정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로 이들을 칭하고 있다.



3LESS의 목표

가정과 사회로부터 소외된 위기 청소년들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들을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들이 직면한 위기 상황을 일시적으로 해결하는 것만이 아닌, 사회적 편견의 해소가 동반되어야 한다. 3LESS는 가정 밖 위기 청소년의 인식 개선을 위한 게임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소외된 위기 청소년들에게 사회의 일원으로서 포용될 기회와 지속적 발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이 건강하고 안정된 삶의 풍요를 누리게 함으로써, 정의롭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정 밖 청소년 이슈에 대해 디자인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다양하지만 게임이란 도구를 이용해 대종에게 상대적으로 받아드리기 쉬운 솔로션을 제시한다.

브랜드 컬러




어두운 밤의 느낌을 담은 네이비, 몽환적인 퍼플은 가정 밖 청소년이 놓인 현실을 의미한다. 그와 보색으로 대비되는 짙은 아이보리와 코랄은 꿈의 분위기를 더하며, 가정 밖 청소년이 맞이해야 할 더 나은 미래를 담고 있다.



3LESS의 솔루션





꿈의 세계 - STAGE 1

파스텔 톤의 배경은 꿈의 세계의 평화로움을 표현한다. 꿈의 세계는 처음으로 마주치는 장면인 만큼 게임의 감성적인 분위기를 가장 잘 보여준다. 밤하늘에 걸려 있는 달은 가정 밖 청소년들이 간절하게 원하고 있는 행복한 가정을 상징한다. 하지만, 닿을 수 없는 달의 거리는 가정의 품으로 갈 수 없는 그들의 슬픔을 나타낸다.


가정 밖 청소년의 소원인 행복한 가정을 달로 표현했다. 아담한 집과 끊어진 사다리는 작고 평범한 꿈이지만 이룰 수 없는 현실을 나타낸다.


현실 세계 - STAGE 3

보물찾기 방에서 찾은 아이템을 사용하면 게임의 메인파트인 현실 세계로 넘어온다. 현실 세계의 스토리는 가정 밖 청소년 사례자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이야기를 재구성한 것이다. 이 스토리는 가정, 학교, 쉼터, 사회 총 4단계로 구성되며 우리 사회가 청소년을 어떻게 보호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스토리가 진전되면서 청소년에게 무관심한 사회가 어떻게 A를 극단적인 선택으로 몰아 넣는지 보여준다.

다양한 NPC

단계별로 다른 NPC가 배치되어 있다. 주인공과 NPC 간의 복잡한 사이는 대사와 사건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가정 밖 청소년의 주변 관계와 이것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사회적인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 캐릭터들은 이름 대신 '엄마, 아빠, 친구, 선생님' 등의 호칭으로만 표기한다.



Donation 프로젝트

3LESS 가정 밖 청소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탄생했다. 앞선 게임을 모티브로 한 굿즈 판매를 통해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 변화를 꾀한다. 긍정적 인식은 가정 밖 청소년들이 꿈과 일상을 되찾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판매 수익금을 관련 기관에 기부함으로써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VR 전시장



게임 체험 섹션

1-프로젝트 소개 영상
2-체험형 오브젝트
3-제품 전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