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청년 우울감 개선을 위한 서비스

소울은 청년 우울감 개선을 위해 다양한 문화 컨텐츠와 이벤트를 큐레이션하고 직접 이벤트를 기획,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서비스 입니다.

김정윤
junee0104@naver.com

2030 청년, 잘 지내고 있나요?

2030 청년의 우울감은 사회 현상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70%의 대학생이 심각한 수준의 불안을 호소했으며, 전국민 평균 자살 시도율의 두배에 달하는 1.6%가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사회 현상으로 번지는 청년 우울감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청년들은 높은 부담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또래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으며 자아의 형성 과정 중에 있는 생애주기적 특성상 이는 사회 현상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접근성 낮은 기존의 서비스

대학교와 지방자치 단체, 관련 상담 혹은 의료기관들에서는 청년 우울감 개선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정신건강과 관련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비율에 비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현저히 적다.

보다 익숙하고 매력있는 접근 방식

청년들이 기존의 서비스에 느끼는 심리적 장벽과 부정적 사회 인식은 서비스의 접근성을 저해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러한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만든다.

청년 정신건강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소울은 2030 청년들의 우울감을 개선하고 청년 정신 건강 관리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인식을 형성하고자 하는 통합적 브랜드이다. 참신한 접근방법을 통해 청년들이 익숙하면서도 새롭게 정신건강 관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각자의 모습대로 조금 덜 아프게

소울은 2030 청년층의 우울감 개선을 위한 문화 큐레이션 서비스이다. 모바일 앱에서 제공되는 설문을 통해 개인의 우울감 양상을 총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뒤, 각각의 유형에 적합한 이벤트와 컨텐츠를 큐레이션 한다.
소울 앱을 통해 큐레이션 되는 이벤트 가운데 일부는 소울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고유 브랜드 ‘소울 소셜 살롱’의 이벤트로 구성된다. 글쓰기, 대화, 그림을 키워드로 하는 세가지 세션으로 시작하는 ‘소울 소셜 살롱’은 우울감 개선과 감정 트래킹에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울을 해소하다, 소울

다양한 우울감 양상의 공존과 각각의 흐름을 나타내는 비정형적인 심볼은 사용자가 정해진 방향으로의 개선이 아닌 각자의 흐름대로의 개선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브랜드 미션을 의미한다. 새벽에 비추는 어스름한 빛을 컨셉으로 어둠과 빛의 대비를 통해 우울감 개선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소울 브랜드 스테이셔너리

명함과 엽서, 사원증으로 구성된 브랜드 스테이셔너리.


각자의 모습대로 조금 덜 아프게

소울은 우울감 유형과 문화적 취향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유형 맞춤형 컨텐츠를 큐레이션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12가지 질문을 통해 스스로의 유형을 알아보고 추천 컨텐츠와 이벤트를 조회, 직접 이벤트에 참여한다. 또한 이벤트를 독자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키트를 구매하고, 일기 컬러 아카이브를 통해 본인의 상태를 트래킹할 수 있다.





소울이 직접 만드는 이벤트

소울 소셜 살롱은 소울이 직접 기획하고 준비하는 오프라인 이벤트 라인이다.

우울감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소셜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다.

소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울 소셜 살롱의 이벤트에 참가하거나 세션 키트를 구매할 수 있다.


오직 당신을 위한 대화

소울이 준비한 오프라인 이벤트의 첫번째 세션 ‘오직 당신의 기분을 위한 대화’는 서로 다른 24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준비된 대화 카드를 한 장씩 뒤집으며 대답하는 과정에서 일상 가운데 지나칠 수 밖에 없었던 생각과 감정에 대해 고민하고 나눌 수 있다. 소울이 직접 진행하는 세션 이외에도 앱을 통해 키트를 개별로 구매해 친구, 지인, 가족과 세션을 진행할 수도 있다.


오직 당신의 기분을 위한 글쓰기

소울이 준비한 오프라인 이벤트 라인의 두번째 세션 ‘오직 당신의 기분을 위한 글쓰기’는 글쓰기를 위한 30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부담을 덜기 위해 5개 질문씩 6세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주제에 따른 글을 작성하는 동안 본인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키트에 제시된 추천 시나리오에 따라 글을 쓰고, 원하는 사람은 소울 앱을 통해 오프라인 세션에 참여해 자신의 글을 공유할 수 있다. 키트의 구매는 앱을 통해 가능하다.


오직 당신의 기분을 위한 그림

소울이 준비한 오프라인 이벤트 라인의 세번째 세션 ‘오직 당신의 기분을 위한 그림’은 미술 심리 검사 질문 3가지와 일상에 관련한 질문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질문에 대한 그림을 그린 후 해설서를 보며 함께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우울감을 개선할 수 있다.

그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다루기 쉬운 그림 도구인 오일파스텔이 키트에 포함되어 있다.


세션의 경험을 극대화할 인터랙션 조명

소울 소셜 살롱의 세션에서 우울감의 개선과 감정 전환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제작된 인터랙션 조명이다.

다양한 감각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해소를 돕고 연대감을 선사함으로써 우울감을 개선한다. 나아가 세션 외의 일상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함으로써 소울의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일상 공간으로 확장할 수 있다.

입으로 부는 바람에 반응하여 색이 바뀌는 조명과 세션의 진행에 따라 오르내리는 풍등으로 이루어져 세션의 진행을 분절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감정 전환의 효과를 준다. 모드 설정을 통해 세 가지 세션에서 모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유롭게 무드등, 타이머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모드를 제공하여 일상에서도 소울이 선사하는 우울감 개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전시 공간 디자인


Zone 1. Intro

감성적인 문구와 어두운 조명이 채운 좁은 통로. 전시장과 브랜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상상하도록 유도한다.


Zone 2. 소울 브랜드, 기능 설명

소울의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공간. 소울 앱에서 제공되는 유형화 테스트를 약식으로 제공하여 VR공간 안에서 테스트를 체험할 수 있다. 앱의 세부 기능인 감정기록 아카이브도 예시로서 디스플레이한다.


Zone 3. 소울 소셜 살롱

하위 브랜드 소울 소셜 살롱의 세션들을 소개하는 공간. 몽환적인 분위기를 위한 물이 바닥에 배치되어 있으며, 키트 구성품과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세션 진행 방식의 이해를 돕는 영상도 함께 배치되어 있다.


Zone 4. App

소울 어플리케이션의 구체적인 기능 설명을 영상을 통해 조회하고 앱의 온라인 링크로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