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기획

KR CODE:세계인에게 통하는 한국디자인 코드

세계적으로 통하는 한국다움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있으며, 세계 속 한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한국의 전통성을 담은 과거의 요소와 변화하며 발전하는 현재의 한국성을 통합적 시각으로 분석하여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풀어내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한국적 디자인을 'KR CODE'라 명명하였다. KR CODE란 한국을 나타내는 'KR'이라는 국가부호와 '뜻이 통하거나 맞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CODE의 합성어로 '한국의 코드'라는 뜻이다. 본 전시에서는 세계인에게 통할 수 있는 한국 디자인 코드를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의 문화 컨텐츠를 감각을 통해 전달하는 감각코드, 서로 간의 소통을 통해 공감하는 공감코드, 개개인에게 내재된 가치를 발현하는 발현코드, 각자의 내면의 것을 해소하는 해소코드를 통하여 세계적으로 소통되는 한국적 코드와 한국 디자인의 방향성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감각코드

한국의 경쟁력 있는 문화 컨텐츠를 다양한 감각을 통해 전달한다.

COMT

서울의 다채롭고 활기찬 모습을 전달하는 생활용품 브랜드

자몽

소리와 이치를 담고, 애민정신을 실천하는 한글 브랜드

모댄티

다양한 차 재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한국의 차 브랜드드

공감코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바탕이 되는 사람 간의 공감을 전달한다.

Project 9

주민들 사이의 정을 쌓도록 도와주는 커뮤니티 서비스 브랜드

슬기

아이들에게 상대방의 마음과 상황을 읽는 슬기성을 길러주는 토이브랜드

발현코드

바쁜 현대인에게 자신 안의 본질적인 것 을 발현시켜줄 계기와 기회를 전달한다.

DAAN

사람의 내재된 착한 본성인 '사단'을 되돌려주는 친구같은 브랜드

움다움

비움과 채움을 통해 '나 다움'을 찾아가는 브랜드

해소코드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일상 속에서 해소할 기회를 전달한다.

일상 속 자연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디자인 브랜드

DOY

도깨비의 장난으로 감정표출을 돕는 오피스 라이프 브랜드